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뽐뿌 (46737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변씨다 | 18/03/18 23:19 | 추천 15 | 조회 5475

삼성 갤럭시 S9+ 간단 사용기 (카메라 중심 S7/V20비교) +715 [32]

뽐뿌 원문링크 m.ppomppu.co.kr/new/bbs_view.php?id=phone&no=3417771

(좀더 많은 사진은https://blog.naver.com/hollygreen/2... 오시면 되고 내용은 동일합니다)

 

 예전에는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는 이유가 더 나은 성능이었습니다. 특히 처음 사용한 갤럭시 S는 사실 당시에는 최고의 스마트폰 중 하나였지만 성능적인 측면에서 사용한지 한 6개월만에 좀 너무 느리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후 구매한 옵티머스 LTE2는 램 2GB와 듀얼코어+LTE의 신세계를 맛보게 해주었고 , 이후에도 사용한 노트2 , G2 , G4 , S6 EDGE등 사용할때마다 확실히 다른 성능으로 아 확실히 새폰이 다르구나를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이러 느낌이 정체된것이 S6 EDGE 이후 폰을 사용하면서 부터이 부분이 바뀌었는데 성능이 필요해서 구매한다기보다는 새로운 제품/디자인? 또는 카메라 성능이 가장 중요한 구매요소 였습니다.  

안그래도 최근 LG전자 사장님께서 "ABCD"에 집중한다고 했는데 , 저에게 한정해서 , 아니 어쩌면 가장 중요한것이 카메라 성능이라고 생각됩니다.

먼저 "A" AUDIO는 저 같이 둔감한 사람에게는 큰 중요한 요소는 아니고 , 이미 스마트폰이 포터블 음향기기 시장을 점령했고 , "B" 배터리는 사실 조금 더 개선이 여지가 있다고 볼 수는 있습니다. 다음 "C"는 카메라인데 예전 PMP나 MP3 , 전자사전등등이 모두 사라진것을 보면 스마트폰의 성능적으로 모두 추월했는데 아직까지 카메라는 시작이 따로 유지되고 있으며 , 많은 매니아 층이 많습니다. 그말이 즉 아직까지 카메라는 스마트폰에서 가야할 길이 멀다 라고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끝으로 "D" 디스플레이도 사실 저는 S6의 디스플레이 이후로는 삼성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 크게 불만을 가져본적이 없을 정로 만족하고 있고 , 잔상으로 크게 이슈되는 V20도 저는 사실 큰 잔상문제를 모르고 잘 쓰고 있습니다.

  원래 S7 EDGE와 V20전 만 해도 최소 1년 주기로는 폰을 교체왔었습니다.다만 이번 2제품은 모두 예판을 통해서 구입을 하였기에 모두 거의 만2년이 (V20은 1년 6개월) 되어가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능적으로나 만족을 하고 있었고 특히 카메라 성능은 이전 세대대비 확실히 좋았기에, 사실 다음세대 V40이나 , 노트 9/S10을 기다리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S9이 워낙 카메라 성능이 좋다기에 S9+ 256GB를 결국 예약구매 하였습니다.

1. S9+ 금번 리뷰 개요                                                                                                                                               

금번 S9+ 의 리뷰는 이미 워낙 많은 분들이 성능적인 측면등등을 리뷰하고 사양등에 대해서 소개했기에 그런한 소개는 생략하고 , 간단한 외형과 장점/단점으로 소감을 적고 마지막으로는 S7EDGE / V20 / S9+의 카메라 비교에 집중해 보았습니다

2018-03-18 13.30.30.jpg

 

2018-03-14 23.11.14-1.jpg

 

2. S9+ 간단소감
                                                                                                                                                   

○ 장점
 1) AKG 스테레오 듀얼 스피커의 감동적인 성능 , 왠만해서는 블루투스 연결이 필요없는 듯
   - 사실 스테레오 스피커는 예전 화웨이 M3에서 사실 놀란적이 있는데 , 이는 태블릿이기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S9+의 듀얼스피커는 M3보다는 좀더 좋은것 같습니다. 상당히 공간감이 있고 , 볼륨확보도 좋은 편이라서 작은 방정도는 그냥 틀어놓고 감상해도 좋을 수준입니다.

2. 안드로이드 중엔 Top인 소프트웨어 편의성
   - 먼저 블루투스 LDAC은 생각보다 좋았습니다. 특히 예전 크롬캐스트 / 블루투스 동시지원 스피커의 경우 블투전송시 음질과 WIFI 전송시 음질의 차이를 명확히 알았는데 , 이번에 S9+로 LDAC연결을 하니 생각 보다 음질이 좋았습니다.
  - 더불어 다양한 세세한 지원이 확실히 제가 주력으로 쓰는 V20보다 좋았습니다. 삼성패스는 워낙 유명하니 그렇다 치고 세세하게 외부기기 연결시 스피커 주력 재생 전환 , 좀더 예쁜 홈 화면 , 다양한 테마등등

3. 드디어 4K@60FPS 동영상 촬영 및 HEVC (H265) 동영상 촬영 지원
   - 사실 이전세대부터 되었으면 했던 4K60FPS가 아이폰 X가 최초로 지원을 하면서 갤럭시  S9 부터 지원을 합다. 카메라 성능 향상과 더불어서 가장 고대했던 기능으로 , 실제 촬영해본결과 현재까지 제가 써본 모든 기기중에 가장 뛰어난 동영상 촬영능력을 보유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HEVC 저장 지원으로 4K60FPS 촬영시 용량부담도 나름 줄일수 있었습다. 

 

○ 단점
 1) 카메라 성능이 과연 Reimagined 되었나?
  - 주간에서의 성능은 아래 카메라 상세에서 보시면 되겠지만 확실히 S7보다 디테일이 살아 있습니다. 밝은 주광에서 가변 조리개 F2.4로 촬영된 사진은 상당히 디테일이 살아있고 좋습니다. 특히 예전 제가 V20과 S7EDGE의 카메라 비교에서 주간에서는 2제품 모두 좋지만 화소의 차이로 인해서 세부적인 디테일은 V20이 더 좋다고 말씀을 드린적이 있는데 (https://blog.naver.com/hollygreen/2...) 이번 S9+ 카메라는 1200만화소로도 1600만 화소 V20대비 좀더 좋은 디테일을 보여줍니다.

 - 다만 아쉬운건 광고에서 그토록 야간에서의 성능을 강조했지만 , 야간의 성능은 좀더 개선이 되었지만 사실 3제품비교시 거의 비슷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주간은 확실히 S9이지만 야간은 사실 어떻게 보냐에 따라서 우위를 가리기 힘든 수준이었습니다. 다만 S9 이 그나마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 동영상은 확실히 개선되었습니다만 , 4K60FPS 5분제한은 너무나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예전엔 않해줄때는 그렇게 스냅드래곤 AP가 지원을 안해서라고 하고 , 엑시노스는 4K120FPS도 지원한다고 했지만 실제 엑스9씨리즈에서도 4K60FPS 5분은 상당히 아쉽습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보았을때 가변조리개를 채택하면서 , 화소수도 1200만 유지가 아니라 적어도 1600만 이상은 채택을 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주광에서 충분한 광량이 나올때는 확실히 V20의 1600만 화소도 2세대전 카메라이지만 강점이있었습다. 만약 가변 조리개 F2.4와 1600만화소가 주광에서 만났으면 훨씬더 디테일하고 선명한 사진을 얻을수 있지 않았나 생각되고 , 야간은 아직까지는 스마트혼의 한계인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됩니다.

 


3. 카메라 비교 
 

 위에 설명드린 소감을 바탕으로 3기종의 카메라는 각각 확대하여 붙혀넣었습니다. 원본은 블로그에서 보시면 되고 (용량문제로) 각각 확대 캡쳐샷을 올려드리니 보시고 어느제품이 가장 좋은지 ? 의견 부탁드립니다. 각 제품의 순서는 모두 동일합니다.

 

 

S7 Sunday.jpg

 

Sunday Comparison 1.png

 

Sunday Comparison 2.png

 

S7 Sunday (2).jpg

 

Sunday Comparison 3.png

 

Sunday Comparison 4.png

 

V20 AUTO.jpg

 

Night Comparison 2.png

 

Night Comparsion 1.png

 

Night Comparsion 3.png

 

 

4. 종합결론


 

만약 핸드폰을 현재시점에서 구매해야 하시는 분이면 단연코 안드로이드에서 최고의 폰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다만 현재 그만큼의 가격대비 가치를 하는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좀 애매합니다. 디자인이 비슷하고 여전히 성능이 좋은 S8이 있고 , 최고의 배터리 성능과 괜찮은 성능 디자인의 V30도 있기 때문입니다. (V30 라즈베리도....정말 예뻐서 마음이 사실 좀 기울기도 했었습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좋은  카메라와 특히 동영상 촬영이 중요하다면 S9 으로 하셔도 충분히 만족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S9+만 제공하는 4K60FPS HEVC , 삼성패스, 기타 세세한 배려등은 충분히 왜 갤럭시가 아직까진 최고의 안드로이드 폰임을 나름 증명한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G7에 대해서도 카메라에 대한 평만 좋으면 S7->S9으로 변경했듯이 V20->G7로 예판을 해서라도 구매할 예정이니 그때 다시한번 카메라 비교를 해보겠으며 , 빨리 예판 사은품이 도착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 줄입니다. 

[신고하기]

댓글(32)

1 2 3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