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보배드림 (443462)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최대치2 | 18/05/26 02:13 | 추천 72 | 조회 1640

모하비를 보내고..... 후기 +839 [5]

보배드림 원문링크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166486

모하비

음... 베라크루즈와 모하비 두차종을 수년간 타면서 v6디젤 엔진에 대해 충분히 경험해보았다고 생각합니다


모하비에 파워를 정의하자면.... 어디까지나 상대적인겁니다

소나타 2.0급을 타시던분들은 신세계를 경험하실꺼고...

고마력차를 먼저 타보신분들에게는 그냥 그럭저럭 넉넉한 파워정도로 느껴질겁니다 


모하비 구입전에 저는 모하비밖에 안보이더군요ㅎ

아재들한테 꾸준히 높은 인기로 아마 중고차값 방어율이 모하비를 능가하는차는 없을꺼라고 봅니다


모하비 첫시운전할때... 

앞창으로 쭉 뻣은 본넷이 시야에 들어오는게 인상적이였고

두툼한 토크감으로 뒷바퀴가 차체를 쫀쫀하게 밀어주던 그 첫느낌은 아직까지 강하게 남아있습니다


모하비는 험로에 적합한 구동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돌밭만 가도 굉장히 거동이 불편해집니다(모하비 오너들은 공감하실겁니다)

그리고 방지턱 대각선으로 넘으면 정말 난리가 납니다 정말 이런차 처음 봤습니다(무쏘, 갤로퍼 포함)

이것은 프레임차 특성상 짧을수밖에 없는 쇼바 스트록 때문인데요 

유독 모하비가 다른 프레임차에 비해 심합니다 

이는 모하비의 현가장치에 완성도의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큰롤링을 현가장치에서 충분히 상쇄시키지 못하고 그게 승객석으로 전달되는거죠

그러나 피칭과 요잉은 아주 잘 상쇄를 시켜줍니다

  

그리고 빨래판 같은 코너길을 어느정도의 속도를 내며 꺽어나갈때 어김없이 우당탕탕하는 불쾌감을 줍니다

하지만 에어스프링때문인지 뒷바퀴가 지면으로부터 접지력을 잃지는 않는것은 다른 프레임차들과는 다른점입니다


모하비 승차감의 장점으로는.... 

평탄한 노면에 국도길을 정속주행을 할때 도로에 잔진동을 잘흡수하여 굉장히 쾌적한 승차감을 느낄수있고 

언급하지만 두터운 토크감으로 밀어주는 느낌은 운전에 재미마져 줍니다

바닥 노면소음은 그랜져 이상..  제네시스급정도로 정숙합니다 

모트라인에서도 모하비의 승차감을 리뷰어들이 말할때..... 승차감이 아주 좋다고 나왔던거 봤던분들 계실겁니다

또한 모하비는 생긴거와 다르게 상당히 코너링이 좋습니다 이건 이세창 모하비 시승기에도 언급된봐있습니다


그리고 모하비에 파워에 대해 언급하자면

어떤분들은 굉장히 환상적으로 표현하는분들 계신데

제가 보기엔 베라크루즈나 모하비나 그덩치를 출력에 부족함없이 넉넉하게 이끈다 이정도이지 그렇게 환상적인 파워는 아닙니다

풀악셀을 하면 그덩치가 이륙이라도 해버릴듯 레드존까지 걍 파워로 밀어붙혀서 리밋까지 도달하지만 

일단 모하비는 하체가 받쳐주지를 못합니다

시속 160킬로 정도를 유지하면서 가감속을 계속적으로 거칠게 반복하면 

출력에 대한 아쉬움이 느껴지면서 파워트레인이 좀 지치는듯한 느낌을 받게되는데

이것을 현대차의 늘어짐 현상이라고 말하더군요.... 모하비에도 어김없이 느껴집니다


그당시 베라와 모하비가 나오던(07~08년) 때에는 분명 혁신적인 고성능 디젤엔진이였지만

격세지감!! 그건 어디까지나 그당시 이야기입니다 

그이후 많은세월이 흘렀고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죠


언젠가 현대 투싼 1.7디젤과 코란도c 2.2 디젤을 타본적이 있었는데 

모하비보다 아이들링시 정숙한데 솔찍히 자존심이 상할지경이더군요 

물론 전체적 주행필링은 모하비가 더 고급스럽지만 단지 엔진에 아이들링상태만 놓고 평가한다면 

v6엔진이라고 덮어놓고 무조건적으로 최신에 4기통 엔진보다도 무조건 아이들링시 정숙하고 효율적이고 우수하다고 볼수는 없다는겁니다


국산차중에서 v6디젤 엔진을 장착한차는 고르려면 선택에 여지가 없죠

2.0디젤 엔진들이 현재 수준에 도달한것처럼 모하비 베라에 들어갔던  v6디젤 엔진도 제자리 걸음을 하지않고(약간의 수정은 있었씀)

계속 발전해 나갔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듭니다

지금 분위기로는 모하비 후속에 선택되지않거나 제네시스 라인에 어떤모델이 장착하지 않는다면 다운사이징이 대세인 요즘 추세와

국내시장의 상황을 보았을때 효율성 떨어지는 v6엔진은 어쩜 시장에서 사장될수도 있다고봅니다


각설하고

저에게 다시 v6디젤 엔진차와 다운사이징에 최신에 4기통 디젤차를 타라고한다면 

경험전에는 무조건적으로 v6디젤이 최고라고 생각했고 고민도 하지않았지만

충분히 경험해본 이번에는 글쎄요..... 솔찍히 망설임이 생길것 같습니다  


20년 텔룰라이드라는 후속이 나올 예정이라고 알고있는데요

새로운 이름 말고... 모하비라는 멋진 이름을 계승하여 이어나갔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입니다





 


[신고하기]

댓글(5)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