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0785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KRTangen.. | 17/10/12 22:42 | 추천 2 | 조회 1524

171008 지상군페스티벌에서 찍은 군용&민수용차량들 +383 [4]

보배드림 원문링크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136751

지난 일요일, 지인들과 함께 지상군페스티벌에 다녀온 Tangent입니다.


오늘은...지난번 버스에 이어서, 행사장에서 본 트럭이나 민수용차량들을 소개하며, 글을 올리겠습니다.



105mm 차륜형자주포 시제차량입니다. 현재 한국군에 105mm 재고탄이 약 OOO만발이라는 어마어마한 탄약이 비축되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리하야...105mm 재고탄을 활용할 방법을 찾던 中...군용 5톤 트럭의 차대를 활용하여, 이러한 작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 군 당국에서 견인포를 자주포로 교체하고, 견인포를 줄여나갈 계획이라 들었습니다.

(포병 예비역이나 현역분들께 이 사진을 보여주니 욕을 하는건 덤이였습니다.)


한가지 확실한건, 차량이동중 포방열 및 사격까지 전개하는 시간이 기존 견인포보다 획기적으로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 장비를 2011년 복무중인 부대 영내에 전시된걸 한번 보았는데요...당시 수많은 간부님들중 특히 포병쪽 간부님들이 흐믓하게 보는 광경을 보았습니다.


KM9 제독차. 구형 2 1/2톤 트럭의 차대를 이용하여 만든 제독차량입니다. 사진속 차량은 화생방학교에서 교보재로 쓰는 차량이 행사에 차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위 KM9제독차는 특이하게도 군 뿐만아니라...경찰에서도 운용중인모습이 인터넷에 공개되었지요... 

 



K10 제독차입니다. 위에 있는 구형인 KM9 제독차가 2 1/2톤 트럭의 차대를 이용하였다면, K10제독차는 2000년대에 개량된 신형 5톤 트럭의 차대를 이용하였습니다. 역시 해당차량도 상무대에 위치한 화생방학교에서 차출된 차량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해당차량들의 배치가 많이 늦었다는 것이지요. 몇달전에 제가 모 부대 개방행사때 찍었던 K511A1 차량중...2017년인가 2016년 생산된 차량을 보았고, 후방카메라까지 시공된(?)모습까지 목격한 적이 있었는데요, 신형인 K10 제독차도 2010년대 중반에 생산된 신차를 목격한 적이 있었습니다...-_-;; 상상은 알아서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육군 과학화전투훈련단(일명 전갈부대, KCTC)쪽에서 온 차량입니다. 위 차량은 K311A1...1과 4분의 1톤 트럭이라 불리는 그 차량이구요, 위 차량은 차량 위에 K4 고속유탄발사기가 장착되어있었습니다. 이 K4 고속유탄발사기의 위력은 한발 한발이 수류탄에 버금가는 40mm 유탄이 텅텅텅텅 거리며 발사가 되는지라...잘 배치만하면, 부대 하나를 쑥대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소형전술차 장축사양 차대를 기반으로만든 TICN차량입니다. 위 차량들은 전술정보통신체계 장비가 탑재된 차량들로, 자운대 정보통신학교 교보재로 쓰이는 차량이 차출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형전술차는 공통적으로 현대 S엔진(3.0 V6 디젤엔진, 225마력)과 현대 파워텍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추가로 2H, 4L, 4H 변환시 갤로퍼나 레토나처럼 정차상태에서 변환후 후진을 하는 번거로움없이, 소형전술차는 전자식 4WD가 적용되어 레버만 돌리면 됩니다.



우리가 아는 그 차. 친숙한 그 차. 군토나입니다. K131 1/4톤 차량이죠. 구 기아자동차 포텐샤 차량에도 쓰였던 마쯔다 FE-DOHC 휘발유 엔진이 들어갔으며, 5단 수동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K153 기갑수색차입니다. 위 사진속에 열려있는 차량 문은 방탄소재가 적용되었으며, 유리창역시 방탄유리가 적용되었습니다. 지난 4월 강원도 모 전방사단에서 야전운용시험때 해당부대를 방문하여 시승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위 사양과 동일한 방탄사양이 적용된 소형전술차량 시승결과, 일반차보다 답답한 느낌은 어쩔수 없었지만, 운전대를 내려놓고 싶다 수준으로 대충만들진 않았으며, 제가 화물차를 운전할때 몰았던 마이티나, 슈퍼중형트럭, 프리마, 포터보단 훨씬 나았습니다.


역시 이 차량도 S엔진(225마력)과 8단자동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이 차량도 위 언급된것처럼 전자식 4WD가 적용되었습니다.



K136A1 다연장로켓입니다. 일명 구룡이라 불리는 다연장로켓차량이죠. 이 차량은 개량형으로...유압장치가 장착되어 뒤에 장착된 발사대를 나름 편하게 조작할수 있습니다만;; 구형은 그런게 없어서 사람이 수동으로 하나하나 다 돌려야합니다.

(구형인 K136은 운전석 캡부분이 하드탑이 아닌, 소프트탑이며, 신형은 하드탑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차량은 참고로 미사일까지 하나하나 탄두, 로켓 등을 전부 사람이 조립해야하며, 미사일을 뒤에 발사대에 또 한발 한발을 수동으로 장전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모 포병부대 구룡부대에서 군생활을 한 예비역의 증언에 의하면, '이 장비는 재장전이고뭐고 할 시간이 매우 부족하기때문에, 발사를하면...쏘자마자 안전한곳으로 이동하거나, 차량을 파기하고 도망가야 할지도 모른다.' 라는 이야기까지 하였습니다. -_-;; 실제로 그 정도로 막장이죠.


그렇기 때문에 군 당국에서도 이 문제를 알고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위해 미국에서 M270과 M270A1과 같은 장비를 도입하기도 하였으며...결국 아래와 같은 차량이 탄생하게 됩니다. 



천무 다연장로켓입니다. 한화디펜스(두 두산DST)에서 위 차량의 생산을 담당합니다. A社 버튼식자동변속기가 적용되었으며, 엔진은 약 OOO마력의 출력을 내는 디젤엔진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이 차량이 본격적으로 양산되어 배치됨으로써, 일선에 있던 K136/K136A1 구룡다연장로켓들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해당차량은 포병학교 교보재로 차출된 차량으로 보입니다.



K719 리본부교차량입니다. 위에 구룡과 견인포차량(?)이 포병출신 예비역분들에게 트라우마를 안겼다면...이 차량은...공병출신 예비역분들에게 트라우마를 안겨주는 차량입니다. 리본부교 조립부터 해체까지 난이도를 보면 답이 나오죠.


자세히보면, 이 부교 차량은 다른 K71X계열 5톤 트럭과 달리, 타이어의 형상이 약간 다릅니다.



주한미군 오시코시社에서 만든 HEMTT입니다. 이 차량은 패트리어트미사일을 끌고댕기는 M983 차량입니다.

사진속에 나오진 않았습니다만;; 패트리어트 미사일포대는 따로 풀어놓고, 차량은 다른곳에서 쉬고있는걸 한컷 찍었습니다.



이동정수차량입니다. 이 장비를 이용하여, 오염된 물을 정화하여 깨끗한 물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군사작전뿐만아니라...대민지원용으로 해당장비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침 이 이동정수차와 관련되어 찾아보던 중 차량 내부의 정수장비 특장을 담당한 업체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링크 : http://www.wsi.or.kr/bbs/board.php?bo_table=special_k&wr_id=3



이동 전개형 의무시설입니다. 3개의 트레일러가 합체하여 '+ or ㅓ'자 모양으로 전개되어 부상자 치료 및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단급으로 배치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서둘러 이러한 의무장비가 빨리 배치되고...그에 맞는 실력있는 의료진들이 군에 빨리 채워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실제로 취사병 기량에 따라 부대 병영식 차이가 많이 나는듯이...일선부대의 의무대 군의관의 실력에 따라 어떤 부대는 명의라는 이름을 듣기도 하고, 어떤 부대는 돌팔이라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저의경우 육군훈련소 군의관님은 명의였습니다만;; 후반기교육때 모 학교 군의관님은 별로였습니다. 자대로가니...자대 군의관님은 보통이였구요;;)



위 영상은 이동전개형 의무시설 제조를 한 특장회사(?)에서 제작한 영상인것같아 참고용으로 올렸습니다.



행사장 장내에 돌아댕기는 살수차량이였습니다. 현대 트라고차량이였고, 위에 나온 이동식 정수차량에 필요한 물을 대주거나, 흙먼지가 발생하기 쉬운곳에 물을 뿌리며 물청소(?)를 하면서 돌아댕겼습니다.


인터넷으로 위 차량과 비슷한 차를 찾아보니...아래 링크속에 나오는 특장회사에서 만든차량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링크 : http://www.haesungsv.com/portfolio-items/%EB%8B%A4%EB%AA%A9%EC%A0%81-%EA%B3%A0%EC%95%95-%EC%82%B4%EC%88%98%EC%B0%A8



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봉고3 앰뷸런스입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충청남도 소방본부 계룡소방서 마이티2 소방차.



충청남도 소방본부 현대 파워트럭 이동안전체험차량. 사실 화재나 사고는 군부대든 민간이든 가릴거 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군(정확히는 육군)이 주연인 지상군페스티벌에 소방안전본부쪽에서 이렇게 장비를 전개하여 대민지원을 하는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군-경-소방 합동으로 훈련을 하기도 하고, 서로 부족한부분에 대해서 채워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니까요...



정체불명의 붉은색 스타렉스입니다. 소방차량인지 군용차량인지 모르겠습니다만;; 특이하게 생겼네요 -_-;;



주한미군소속 그랜드 스타렉스 유로6 차량입니다.



주한미군소속 현대 슈퍼트럭 탑차입니다. 이 날 주한미군 군악대가 축하공연을 하기위해 계룡시에 왔는데요, 정황상 지난번에 찍은 미군 유니버스와 이 슈퍼트럭은 주한미군 군악대 장병들 인력수송과 악기수송을 하기위해 내려온 차량인거 같습니다.


이상으로...계룡대에서 찍은 군용&민수용차량들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이모저모와 관람을 하면서 찍었던 기록들은 차차 보배드림 '밀리터리게시판'이나 제 블로그에 업로드를 할 예정입니다. 


[신고하기]

댓글(4)

이전글 목록 다음글

67 8 9 10
    
제목 내용